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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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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설계 및 수업평가의 재해석 "시험을 의심하다"

과정 이미지
수업설계 및 수업평가의 재해석 "시험을 의심하다" 과정정보
교육기간
신청기간
복습기간 학습종료 후 180일 까지
교육시간 15시간
인증학점 1 학점
교육비 2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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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소개

[연수개요] 

 

1. 인재상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는 평가 혁신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이해하여 새로운 평가관을 바탕으로 미래사회 인재를 양성하는 수업설계의 필요성 인식

 

2. 교육 선진국의 교육과정 및 평가 방식을 통해 미래교육에 적합한 수업설계 및 평가 방법 제시

 

[직무관련성]

 

1. 평가는 법령 및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명시된 고유한 교육 활동으로 학생의 교육 목표 도달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하는 과정으로 교사의 직무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한 영역입니다.

 

2. 현재 우리나라는 시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 분야 6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교실혁명을 통한 공교육 혁신’을 정하고 혁신학교의 확대와 함께 학생 평가 제도 개선을 세부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각 시도교육청에서도 혁신교육배움 중심 수업과 함께 다양한 평가 혁신’ 정책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이처럼 평가제도 개선은 국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과제 중 하나입니다.

 

3. 본 수업설계 및 수업평가의 재해석 "시험을 의심하다" 과정에서는 나라별 교육형태와 입시제도를 살펴보며 시험의 다양한 의미와 그 영향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시험의 모습을 알아봅니다.

 

4. 인재상의 변화에 따른 평가방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이해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평가방식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그 대안을 모색해봅니다.

 

5. 시대 변화에 따른 인재상을 통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평가요소를 도출하여 그에 따른 새로운 평가관을 제시하고세계 우수 학교들의 교육 방식과 평가 방식 사례를 통해 실제 교실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수업설계 방법을 공유합니다.

 

6. 국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평가 혁신정책의 목적과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평가에 대한 성찰을 바탕으로 새로운 평가관의 정립을 통해 교실 수업의 변화를 모색하여 미래 인재를 양성을 위한 교사 역량을 함양합니다.

학습목표
1. 나라별 입시제도를 통해 시험의 다양한 의미를 알아보고 시험 자체가 지닌 한계점을 이해한다.

2.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성찰을 통해 미래교육에 적합한 평가관을 정립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초,중,고 교원 및 특수교사

2. 예비 교원
수료기준
수료기준
평가기준 진도율 최종평가 토론 합산 점수
반영점수(비율) - 60% 40% 100점
이수기준 90%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강의목차
차시 강의명
1차시 나는 대한민국의 고3 수험생입니다.
2차시 명문대는 누가 가는가<1>
3차시 명문대는 누가 가는가<2>
4차시 진짜 인재, 가짜 인재<1>
5차시 진짜 인재, 가짜 인재<2>
6차시 수업의 혁신
7차시 시험기술의 음과 양
8차시 시험기술과 표준화 시험
9차시 대한민국 최상위 1퍼센트의 A+ 공부법
10차시 미국 명문대의 교육방식
11차시 정답을 찾는 교육
12차시 독일과 프랑스의 시험
13차시 세계 최고의 고등학교
14차시 평가의 틀을 깨라<1>
15차시 평가의 틀을 깨라<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