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교실 멘토링을 꿈꾸는 교사 가이드

과정소개
본 과정은 성장하는 교원들의 도전의식을 충족시켜주는 새로운 교육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모델로써 프로젝트 형 수업을 설명하며, 이를 통해 미래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학교의 달인 교사들의 핵심 방법들을 모아 학급운영을 위한 철학, 원칙, 내용구성 방식 등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학습목표
1. 학생의 마음을 얻는 교사의 마인드와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는 태도를 공감할 수 있다.
2. 학생의 수준과 개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디자인하는 세부 절차와 배치방법을 배울 수 있다.
3. 담임으로서 자신의 교육철학을 반영하고 필요한 자료 및 도구활용하여 학급을 경영할 수 있다.
4. 학생을 참여시키고 도전하게 하며 결국 공부의 주인공으로 만드는 프로젝트 모델을 설계할 수 있다.
5. 미래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실생활, 지역, 현장을 결합시킨 활동모형을 시도할 수 있다.
6. 세상을 바꾼 위인들의 학창시절을 이해하고 예상을 벗어나는 학생들의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7. 성장하는 교사들의 개방성과 도전의식을 배워 새로운 교육모델을 탐색하고 적용할 수 있다.
2. 학생의 수준과 개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디자인하는 세부 절차와 배치방법을 배울 수 있다.
3. 담임으로서 자신의 교육철학을 반영하고 필요한 자료 및 도구활용하여 학급을 경영할 수 있다.
4. 학생을 참여시키고 도전하게 하며 결국 공부의 주인공으로 만드는 프로젝트 모델을 설계할 수 있다.
5. 미래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실생활, 지역, 현장을 결합시킨 활동모형을 시도할 수 있다.
6. 세상을 바꾼 위인들의 학창시절을 이해하고 예상을 벗어나는 학생들의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7. 성장하는 교사들의 개방성과 도전의식을 배워 새로운 교육모델을 탐색하고 적용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초 중 고 교사
2. 담임, 교무, 연구 교사
3. 진로담당, 미래교육담당 및 온라인 원격교육 경험한 모든 교사
2. 담임, 교무, 연구 교사
3. 진로담당, 미래교육담당 및 온라인 원격교육 경험한 모든 교사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학생의 마음을 얻는 교사 : 선택 유도와 존중 |
2차시 | 학생을 끝까지 책임지는 교사 : 일대일 피드백 |
3차시 | 학생을 성찰하게 만드는 교사 : 질문하는 수학 |
4차시 | 창조적으로 학급 경영하는 교사 : 자율성 훈련 |
5차시 | 학생을 주인공으로 만드는 교사 : 과정과 도전 허용 |
6차시 | 학교와 교실을 재구성하는 교사 : 소통하고 확장 |
7차시 | 21세기 패러다임 이끄는 교사 : PBL 프로젝트 수업 |
8차시 | 미래융합형 인재를 키우는 교사 : 현장중심수업 |
9차시 | 교육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 : PBL 실험 |
10차시 | 교육시스템 혁신을 꿈꾸는 교사 : 가능성과 한계 |
11차시 | 소년 뉴턴의 인생을 바꾼 교사 : 헨리 스톡스 튜터링 |
12차시 | 청년 뉴턴의 탁월함에 길을 열어준 스승 : 아이작 배로우 |
13차시 | 아인슈타인의 자유를 지지한 교사 : 뮐 베르크 |
14차시 | 공부하는 즐거움을 키워주는 교사 : 페스탈로치 |
15차시 | 기꺼이 담장을 허무는 교사 : 학교의 기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