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돈으로 움직이는 교실 이야기, 세금 내는 아이들

과정소개
신규과정 20%할인 적용기간 안내
신규과정 20%할인가격은 5기수까지 적용됩니다. 연수일정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연수일정은 QUICKMENU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과정은 학교 현장에서의 경제/금융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경제/금융교육을 위한 역량을 기르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론에 대한 학습으로 그치지 않고 경험을 통해 경제/금융 교육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습목표
1.학교에서의 경제/금융교육의 부재 상황을 파악하고 경제/금융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학급화폐 학급경영의 개념을 알고 그 효과를 말할 수 있다.
3.활동을 통한 경제/금융교육의 방법의 예시를 참고하여 학급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4.학급화폐 학급경영의 실제 운영방법을 이해하고 활동 구성을 할 수 있다.
5.학급화폐 학급경영을 교과 교육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6.기본적인 경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학급화폐 학급경영의 개념을 알고 그 효과를 말할 수 있다.
3.활동을 통한 경제/금융교육의 방법의 예시를 참고하여 학급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4.학급화폐 학급경영의 실제 운영방법을 이해하고 활동 구성을 할 수 있다.
5.학급화폐 학급경영을 교과 교육에 접목시키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다.
6.기본적인 경제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초/중/고등학교 교사
2. 담임교사
2. 담임교사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우리나라 학교 경제교육의 현재 |
2차시 | 학급화폐 학급경영이란? |
3차시 | 학급화폐 학급경영의 유의사항 |
4차시 | 학급화폐 학급경영 어떻게 준비할까? |
5차시 | 취업하는 아이들(직업의 종류) |
6차시 | 월급받는 아이들(자격증, 봉급) |
7차시 | 세금 내는 아이들(납세, 임대료, 건강보험) |
8차시 | 소비하는 아이들(화폐 소비처) |
9차시 | 신용등급 관리하는 아이들(신용등급) |
10차시 | 벌금 내는 아이들(학급 규칙과 벌금) |
11차시 | 저축하는 아이들(은행, 저축) |
12차시 | 부동산 사는 아이들 |
13차시 | 사업하는 아이들 |
14차시 | 보험드는 아이들 |
15차시 | 투자하는 아이들 |
16차시 | 대출받는 아이들 |
17차시 | 경매하는 아이들 |
18차시 | 경제위기 경험하는 아이들 |
19차시 | 추가할 수 있는 활동들 |
20차시 | 화폐가치와 물가 관리 |
21차시 | 진로 교육과의 연계 : 활동 속 진로교육 |
22차시 | 진로 교육과의 연계 : 창직 |
23차시 | 도덕 수업과의 연계 : 물질만능주의 예방 |
24차시 | 도덕 수업과의 연계 : 공정함 |
25차시 | 인권 교육과의 연계 : 활동 속 노동권 교육 |
26차시 | 정치교육과의 연계 : 교실 속 삼권분립 |
27차시 | 정치교육과의 연계 : 나라 살림하는 아이들 |
28차시 | 정치교육과의 연계 : 활동 속 빈부격차 |
29차시 | 수학수업의 재료 학급화폐 활동 : 연산/그래프 단원 |
30차시 | 앞으로 경제/금융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