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슬기로운 교사생활<미술심리상담편>

과정소개
본 과정은 교육전문가로서 미술치료기법을 활용한 다양한 활동들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정서순화 및 집단에서의 사회성 및 자기표현능력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기법을 습득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미술심리상담기법을 개인면담현장 및 수업과 연계하여 활용도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습목표
1. 미술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하여 아이들의 심리를 진단하며 치료기법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및 자기표현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미술심리상담기법을 개인면담현장 및 수업과 연계하여 활용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3. 집단 미술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하여 사회성 및 집단 내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미술심리상담기법을 개인면담현장 및 수업과 연계하여 활용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3. 집단 미술심리상담기법을 활용하여 사회성 및 집단 내 학교생활적응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육대상
초/중/고등 교원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미술치료의 이해Ⅰ |
2차시 | 미술치료의 이해Ⅱ |
3차시 | 미술치료 진단기법Ⅰ(개인) - 인물화 |
4차시 | 미술치료 진단기법Ⅱ(개인) - 계란화,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
5차시 | 미술치료 진단기법Ⅲ(집단) - 학교화 |
6차시 | 미술치료 진단기법Ⅳ(집단) - KFD, 마음을 찍는 사진기 활동 |
7차시 | EQ(감정지수)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Ⅰ- 감정낙서, 감정신체화활동 |
8차시 | EQ(감정지수)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Ⅱ- 색종이활동(색채심리) |
9차시 | EQ(감정지수)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Ⅲ- 경청&공감활동 |
10차시 |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Ⅰ- 9분할회화통합법, 다섯 가지 욕구 |
11차시 |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Ⅱ- 손바닥 메시지 활동, 버킷리스트 |
12차시 | 자기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Ⅲ- 나의 가치관 활동, 메모리체인지 |
13차시 | 사회성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Ⅰ-친구 인물화, 이야기 릴레이 |
14차시 | 사회성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Ⅱ-집단퍼즐, 콜라주, 협동화 |
15차시 | 사회성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Ⅲ-신문지를 활용한 미술치료, 긍정확언 나무 만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