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인공지능(AI)을 이기는 교육

과정소개
본 과정은 인공지능시대의 기술적 변화의 내용과 속도, 현재 발전상황을 이해하고 핵심요소를 언어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인간지능을 키우기 위한 융합과 창의교육을 위해 교실현장에 실제 필요한 교수 방법론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학습목표
1. 인공지능시대의 기술적 변화의 내용과 속도, 현재 발전상황을 이해하고 핵심요소를 언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인공지능시대에 오히려 중요하게 차별화되는 것이 인간지능임을 이해하고, 학생들을 위한 토론 질문을 생성할 수 있다.
3.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학교가 10여년간 추구했던 다양한 교육혁신의 방법론 점검하고 지속가능성 찾을 수 있다.
4. 기술과 인공지능이 현재교육의 상당부분을 대체할 시대가 오면, 오히려 더 필요한 것이 융합과 창의교육임을 발견할 수 있다.
5.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인간지능을 키우기 위한 융합과 창의교육을 위해 교실현장에 실제 필요한 교수 방법론 찾을 수 있다.
2. 인공지능시대에 오히려 중요하게 차별화되는 것이 인간지능임을 이해하고, 학생들을 위한 토론 질문을 생성할 수 있다.
3.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학교가 10여년간 추구했던 다양한 교육혁신의 방법론 점검하고 지속가능성 찾을 수 있다.
4. 기술과 인공지능이 현재교육의 상당부분을 대체할 시대가 오면, 오히려 더 필요한 것이 융합과 창의교육임을 발견할 수 있다.
5.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인간지능을 키우기 위한 융합과 창의교육을 위해 교실현장에 실제 필요한 교수 방법론 찾을 수 있다.
교육대상
초/중/고등 교원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인간복제 인공지능 제작 : 마음과 삶의 데이터화 |
2차시 | 인공지능이 가르쳐준 인간다움 : 사랑하는 존재 |
3차시 | 뇌 과학으로 살핀 인간 정체성 : 인간은 생물학적 컴퓨터 |
4차시 | 기술이 넘어설 수 없는 인간 고유함 : 성숙한 가치 생산 |
5차시 | 인간과 기계의 관계 : 도구와 수단 vs 교감 가능성 |
6차시 | 인간과 기계의 공존에 대한 질문 : 답은 인간에게 있다 |
7차시 | 학교와 디지털의 만남 : 다양한 시도와 변화 |
8차시 | 열린 학교 열린 교육 : 공간의 힘, 구성원 배려한 학교공간 |
9차시 | 지역과 융합된 학교 : 교사와 주민이 함께 키우는 교육 |
10차시 | 스스로 성장하는 인재 육성 : 평생 학습 기초력 |
11차시 | 핀란드 교육철학 : 학교와 교사 역할론 재구성 |
12차시 | 융합적 사고의 방법 : 영역을 넘나드는 사고의 디자인 |
13차시 | 융합형 인재 육성방법 : 이질적 분야 경험과 협업 |
14차시 | 미국와 독일의 융합 기초교육 : 놀이유치원과 주니어닥터 |
15차시 | 통합을 통한 융합교육 : 창의 토론 프로그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