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4차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미래학교 디자인

과정소개
본 과정은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EBS 다큐프라임을 통해 방영되었던 3개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미래학교, 미래교실, 미래 수업, 미래교과, 미래교사, 미래 학생 등의 다양한 미래주제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인 미래상상력을 토대로 자신의 미래수업 과정을 디자인하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며, 다음의 내용들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습목표
1. 4차산업혁명시대의 특징과 기술중심미래변화를 이해하고, 이로 인한 교육전반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에꼴42, 미네르바스쿨, 스티브잡스스쿨, 피테크스쿨 등의 다양한 미래학교 모델을 이해하고 공통요소 찾을 수 있다.
3. 프로젝트형, 융합형, 문제해결형으로 진행하는 미래학교의 수업디자인 방식을 이해하고 적용가능성 구상할 수 있다.
4. 기술활용 지식습득과 협력과 소통이 결합된 온 오프라인 수업의 공존가능성 파악하고, 교사역할 적극 모색할 수 있다.
5. 해커톤, 게이미피케이션, 퀘스트 등 학생중심 참여활동을 이해하고, 과정중심 학생중심 참여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2. 에꼴42, 미네르바스쿨, 스티브잡스스쿨, 피테크스쿨 등의 다양한 미래학교 모델을 이해하고 공통요소 찾을 수 있다.
3. 프로젝트형, 융합형, 문제해결형으로 진행하는 미래학교의 수업디자인 방식을 이해하고 적용가능성 구상할 수 있다.
4. 기술활용 지식습득과 협력과 소통이 결합된 온 오프라인 수업의 공존가능성 파악하고, 교사역할 적극 모색할 수 있다.
5. 해커톤, 게이미피케이션, 퀘스트 등 학생중심 참여활동을 이해하고, 과정중심 학생중심 참여수업을 디자인할 수 있다.
교육대상
1. 초, 중, 고 교사
2. 담임 교사, 교무 교사, 연구 교사
3. 진로담당, 미래교육담당 및 온라인 원격교육 경험한 모든 교사
2. 담임 교사, 교무 교사, 연구 교사
3. 진로담당, 미래교육담당 및 온라인 원격교육 경험한 모든 교사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미래변화에 따른 기회와 위기 [4차산업혁명] |
2차시 | 융합형 인재육성 현장 스케치 [해커톤교육] |
3차시 | 문제해결형 프로젝트교육 [스탠퍼드 하버드] |
4차시 | 미래를 창조하는 기술 팀워크 [에꼴42스쿨] |
5차시 | 창의인재 키우는 기술과 인간역할 [스티브잡스스쿨] |
6차시 | 질문과 토론의 미래교실 수업 [글로벌 IB 교육] |
7차시 | 인재육성 대전제, 평가제도 전환 [한국형 IB 교육] |
8차시 | 거꾸로교실의 교육혁신 [미네르바스쿨] |
9차시 | 스마트교실과 거꾸로교실 융합 [카이스트] |
10차시 | 디지털네이티브 미래교실 시작 [미래학교] |
11차시 | 미래기술 활용 수업 디자인 [미래수업] |
12차시 | 기술과 협력 코딩 융합수업 [미래과목] |
13차시 | 미래인재의 컴퓨팅 사고력 [미래역량] |
14차시 | 미래형 자기주도학습 [문제해결목표] |
15차시 | 미래 주도하는 인재의 기준 [미래인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