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내용
- 수강신청
- 과정정보
나와 교실을 바꾸는 글쓰기 공작소

과정소개
● 교사들의 글쓰기 방법을 강의한다.
● 교사의 글쓰기로부터 학생들의 글쓰기를 지도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 교사의 글쓰기로부터 학생들의 글쓰기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활용 수업 영상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학습한다.
학습목표
● 글쓰기와 연계된 읽기, 말하기, 듣기를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설명할 수 있다.
● 책읽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이해하고 읽기를 지도할 수 있다.
● 책읽기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이해하고 읽기를 지도할 수 있다.
교육대상
초/중등
수료기준
평가기준 | 진도율 | 최종평가 | 토론 | 합산 점수 |
---|---|---|---|---|
반영점수(비율) | - | 60% | 40% | 100점 |
이수기준 | 90% | - | - | 합산점수 60점 이상 |
※ 각 평가항목의 이수기준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차시 | 강의명 |
---|---|
1차시 | 글쓰기 공작소 개론 |
2차시 | 인간은 모두 잠재적 작가이다 |
3차시 | 거칠게 청킹하지 마라! |
4차시 | 꿈은 압축과 전치로 이루어진다 |
5차시 | 잘못된 단어 선택은 잘못된 감정을 만든다 |
6차시 | 대부분이 언치다 |
7차시 | 나의 글쓰기와 학생 글쓰기 지도 |
8차시 | 상투구/통속구로부터 벗어나라! |
9차시 | 주관적/일차원적으로 문장을 만들지 마라!(1) |
10차시 | 주관적/일차원적으로 문장을 만들지 마라!(2) |
11차시 | 기성작가들은 문장을 어떻게 연결해 가는가? |
12차시 | 좋은 문장을 이어가기 위해서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13차시 | 읽기 공작소 : 0세~2세 |
14차시 | 읽기 공작소 : 3세 |
15차시 | 기성작가들은 문장을 어떻게 리드미컬하게 하는가? |
16차시 | 읽기 공작소 : 3세~4세 |
17차시 | 읽기 공작소 : 5세~6세 |
18차시 | 읽기 공작소 : 7세~8세 |
19차시 | 읽기 공작소 : 헤르만의 비밀여행과 상상의 힘 |
20차시 | 읽기 공작소 : 소녀와 늑대 |
21차시 | 읽기 공작소 : 사랑손님과 어머니 |
22차시 | 읽기 공작소 : 좀머 씨 이야기 |
23차시 | 읽기 공작소 : 영이, 분필교향곡 |
24차시 | 읽기 공작소 : 술꾼 |
25차시 | 읽기 공작소 : 장마 |
26차시 | 말하기 듣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
27차시 | 말하기 듣기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2) |
28차시 | 읽기 쓰기 원리와 말하기 듣기 공통 원리 |
29차시 | 소설 속 대화가 잘 구성된 단락 |
30차시 | 습작품 합평 |
31차시 | 생각하기 |
32차시 | 글쓰기 공작소 교실 속 활용 |